개발일지 01
오늘은 깃 사용법에 대해 배웠다. 최근 처음으로 협업을 경험해봤는데 아직 깃사용법이 익숙하지 않아서 서로의 파일을 주고받는데 큰 불편함이 있었다. 깃의 중요성이 꽤나 중요하게 느껴졌다.
1.git init
깃을 초기화 하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입력해야할 명령어다.
최초 한 번만 터미널을 열어 git init 을 입력해준다(Wndows의 경우 git이 설치되어 있어야 bash를 사용할 수 있다.)
2.코드의 변경 후 git add와 git commit
.git을 생성했다면 코드 수정 후 git add <파일명>으로 파일을 선택 후 git commit -m "메세지" 를 입력해 메세지와 함께 저장한다.
3.Github에 올리기
Github에 repository를 생성 후
git remote add origin <github 주소>
git branch -M main
git push -u origin main
를 터미널에 입력해준다. repository에 코드가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온라인 저장소에 코드를 백업할때는 항상 git add, git commit 과 함께 git push 명령어가 사용되어야 한다.
4.Github으로 협업하기
대표자가 팀원들을 collaborator를 등록한 후, 대표자의 github주소를 복사한다.
프로젝트 폴더를 만든 뒤 vscode에서 폴더를 열어 터미널에 git clone <복사한 github 주소>를 이입력한다.
폴더에 파일들이 나타난것을 확인할 수 있다.
git pull origin main 으로 팀원들이 변경한 코드를 받아오고, git push origin main으로 내가 변경한 코드를 업로드 할 수 있다. 이때 항상 git pull 명령어를 이용해 최신 코드를 적용후 git push 명령어를 이용해 업로드 해야 한다.
conflict(충돌)이 발생한다면 코드외의 부분들을 지운 후 코드를 수정하고 git add, git commit, git push 명령어를 이용해 업로드 한다.
오늘은 이처럼 기초적인 명령어들을 배웠고 추가적으로 더 배울 예정이다.
깃의 사용법을 배운 후 팀원들과 깃을 이용해 파일들을 주고받았는데 확실히 이전보다 훨씬 수월해진 느낌이 들었다.
하지만 아직 깃을 사용해 더욱 효율적으로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공부가 많이 필요하다고 느껴졌다.